본문 바로가기

제이DIY's 소소한다이

[제이DIY's 소소한다이 #24] 포르테 안드로이드 올인원 설치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DIY 입니다 :)

오늘은 2010 포르테 차량에 안드로이드를 순정오디오를 빼고

안드로이드 올인원을 장착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제 차량은 네비게이션이 있지 않고 순정 오디오만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아래 공조는 풀오토에어컨이 들어있고요

 

안드로이드 올인원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T10 4G에 64메모리 사양으로 구매를하였고 가격은 25만원정도 들었던 것 같네요

 

옵션이 다양하니까 본인에게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공조기 옵션에 따라서도 몰딩 모양이 다르니까 확인이 필요합니다

 

구성품은 안드로이드 본체와 잭바이잭으로 연결할 수 있는 잭들이 여러개 동봉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원래 차량에 장착되어있던 비상등 버튼은 안드로이드 올인원제품의 브라켓과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93790 1M000 품번의 비상등 앗세이 부품을 구매해줘야 합니다

 

자 우선은 센터페시아 부분에 송풍구 양쪽을 탈거해야합니다

전체 작업중에서 이 작업이 제일 빡세더라고요 ;;

거의 풀지말라는 것처럼 탈거하기가 매우 빡빡합니다

송풍구주변 틈으로 헤라나 드라이버 같은 걸 찔러서 조금씩 재껴주면 탈거가 가능합니다

탈거하면서 주변 부품들에 스크래치가 많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송풍구 양쪽을 다 탈거 한 모습입니다

 

이제 사진에 보이는 나사 양쪽에 2개씩 총 4개를 풀어줍니다

 

나사를 다 풀어줬으면 회색 센터페시아 몰딩 하단에 보면

노란색 원 부분에 틈이 있습니다 저곳을 일자드라이버나 헤라로 찔러서 앞쪽으로 당겨줍니다

 

아래쪽을 당겨서 탈거해줬으면 위쪽을 빼야하는데

지금 손으로 잡고있는 부분을 양쪽으로 잡고 힘을 한번에 빡 주면

사진과 같이 탈거가 됩니다

 

이제 비상등 커넥터를 제거해주고 오디오 데크 뒤에 체결되어있는 선들을 다 빼줍니다

 

오디오유닛 아래쪽에 공조기 커넥터들도 제거를 해주고요

 

기존의 공조기 유닛은 안드로이드 몰딩으로 이식을 해줘야 되기 때문에

공조기 유닛에 체결되있는 나사를 풀고 유닛을 빼내줍니다

 

탈거한 공조기 유닛을 안드로이드 몰딩에다가 이식을 해줍니다

근데 문제가 있습니다

새로운 몰딩이랑 공조기유닛의 버튼들이 약간씩 간섭이 있어서

버튼을 누르면 다시 올라오지 않는 문제점이 있어 몰딩의 버튼부분을 사포로 조금씩 갈아냈었네요

인터넷에도 찾아보니까 저 같은 문제점을 가진 후기가 있더라고요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ㅎ

 

이번엔 기존에 있던 비상등버튼에 체결되어있던 나사 4개를 활용해야 합니다

나사 4개를 빼서 새로운 안드로이드에 써야합니다

 

93790 1M000 비상등 부품을 상자에서 꺼내

새로운 안드로이드 몰딩에 장착을해줍니다

나사 4개는 방금 탈거한걸로 쓰면 되겠죠?!

 

자 이제 커넥터를 꼽고 테스트를 해볼차례입니다

일단 기존에 있던 커넥터 3개와 맞는 커넥터를 찾아서 연결해줍니다

커넥터는 잭바이잭이라 하나씩 모양을 비교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선을 연결을 해줬습니다

기타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실 분들은 av선이나 다른 선들을 꼽아줘야 되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이정도만 필요해서 다른건 더 체결하지 않았습니다

 

자 이제 후방카메라 선을 연결해줘야되는데 실내에서 후방선을 트렁크 안쪽 저 부분으로 통과시켜야 합니다

순정배선을 따라서 이어주면 될 것 같네요ㅎ

 

이제 운전석 뒷쪽 트렁크 내장재를 들어내야합니다

체결되어있는 키, 나사를 풀어주고 내장재를 제거합니다

 

트렁크 도어안쪽 내장제도 키들을 제거하고 제거해줍니다

 

안쪽을보면 저렇게 생긴 너트가 있는데 다 풀어줍니다

저게 번호판등 가니쉬를 잡고있는 것이죠

 

주황색 원으로 표시된 곳에 커넥터(트렁크버튼커넥터)를 빼주고 트렁크 등 가니쉬를 당겨서 탈거해줍니다

가니쉬에 후방카메라를 장착해야 되기 때문이죠

 

후방카메라선을 못쓰는 옷걸이에 테이프로 감아서 순정배선이 지나가는 통로로

찔러줍니다 작업을 할때 뒷좌석을 탈거한 상태로 하면 더 수월합니다ㅎ

 

트렁크 가니쉬에 후방카메라를 붙여주었구요

후방카메라 선 연결하는 건 아래의 영상으로 확인주시기 바래요ㅎ

글로 설명하자니 약간 복잡해서..

자 이제 테스트를 해보면?!

이상 없이 잘 작동이되네요ㅎ

라디오 블루투스 네비게이션 다 잘 작동되고 핸들리모컨도 설정하면 다 가능하네요

와이파이연결해서 유튜브 티맵 등도 다 실행이 가능하고요

 

후진기어를 넣으면 바로바로 후방카메라가 켜지네요 근데 싸구려 후방카메라라 그런지

화각이 너무 좁은 느낌이더라고요ㅋㅋ

 

 조립은 분해의 역순!!!

공조기 커넥터도 다 체결해주고 분해했던 부품들도 다 장착을 했습니다

모두다 정상이네요ㅎ

자 오늘은 이렇게 포르테 차량에 안드로이드 올인원을 장착해 보았습니다

저거 하나 바꾸니까 그래도 실내가 살짝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 나네요ㅎ

 

자세한내용은 아래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