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이DIY's 소소한다이

[제이DIY's 소소한다이 #22] TPMS 공기압 경고등 셀프로 해결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DIY 입니다 :)

오늘은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TPMS는 자동차타이어에 장착되어있는 센서로

타이어 공기압이 일정수준이하로 떨어지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요즘차들은 의무적으로 TPMS가 달려서 나오며

2013년 1월 1일부터 새롭게 양산되는 모든 승용차와 3.5톤 이하 승합화물 특수차량에 의무적으로 장착되었다고 하네요

 

얼마전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이렇게 공기압이 낮습니다 라고 계기판에 뜨더라고요

그리고 빨간원안에 경고등도 함께 들어왔습니다

저 표시가 TPMS 경고등 표시입니다

 

이렇게 공기압이 낮아져서 경고등이 뜨게되면 해결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카센터에 방문하여 공기압을 채우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직접 공기를 넣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오늘 차에 들어있는 타이어수리킷을 활용하여 직접 공기압을 넣어보려고 합니다 :)

 

예전 차들은 차에 스페어 타이어(비상용 타이어)가 트렁크 바닥에 있었죠

하지만 요즘차들은 스페어타이어를 빼고 이렇게생긴 타이어 리페어 키트가 있습니다

 

왼쪽상단에 타이어공기압을 채울수있는 기계가 있고 그 아래 흰색통은 실런트 입니다

실런트는 왠만하면 사용하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실런트를 장착하여 주입하면 나중에 타이어를 다시 쓰기 힘들다고 합니다

 

오른쪽에는 견인할때 쓰는 고리와 십자드라이버가 있네요

 

저는 오늘 이 기계만 사용할 것이며 이렇게 뒷면을보면 시거잭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어있고

타이어 공기주입구 구멍에 맞는 호스가 있습니다

 

타이어에 공기주입구에 고무마개를 돌려서 빼주고

공기주입기계의 선을 돌려서 연결해줍니다

 

그다음에 시거잭을 차량의 12V 시거잭에다가 연결해주고요

 

그리고 옆에 전원버튼을 눌러주면

기계가 굉음을 내면서 돌아가기 시작할 것입니다ㅎ

게이지에 표시되어있는 공기압을 보면서 자신이 넣고싶은 공기압까지 넣어주면됩니다

 

저는 40psi 정도로 공기압을 넣었는데 나중에 차량에 표시되는 수치를 확인해보니 36정도가 나오더라고요

바늘계기라 정확하지않으니 자기가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더 넣어야 될 것 같습니다

 

자 공기압을 넣고나니까 TPMS 경고등도 사라지고 공기압은 타이어 4짝 모두 36으로 맞춰졌네요

타이어 공기압 4짝 모두 동일한 공기압이니 뭔가 더 편안~하네요ㅋㅋㅋ

 

자 오늘은 EV6차량에 TPMS경고등이 떠서 공기압을 직접채워 문제를 해결해 보았습니다.

만약에 주변에 카센터가 없거나 보험을 부르기 힘든 상황이라면 어렵지 않으니 직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만약 내차에 타이어리페어 키트가 없다! 하시는 분들은

요즘은 무선으로 공기압을 채워주는 기계도 있고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하나쯤 마련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ㅎ 

 

 

반응형